굴바르친(키르기스스탄)

며칠 전에 잘 아는 친구가 안 좋은 꿈을 꾸었다고 했다. 그 분이 이사를 앞두고 있었다. 그래서인지 많이 걱정을 하는 것을 보고 저는 꿈을 반대일 수도 있으니까 걱정 말라고 위로를 해주었지만 저도 걱정이 되는 것은 마찬가지였다.

주변 사람들은 집터가 안 좋을 수도 있으니까 온갖 방법을 가르치는 것을 보았다. 특히 신기한 것은 빨간 팥을 집안 곳곳에다가 뿌리라는 것이었다. 옛날부터 한국에서는 팥을 뿌리는 이유는 귀신을 쫓을 때 쓰는 방법이라 들었다. 조금 신기했지만 각 나라마다 독특한 방법이나 미신이 등이 있기 마련이다.
키르기스스탄에서는 횐 색 가루를 뿌린다. 소금이나 밀가루 등이다. 횐 색은 화해의 상징이라서 화해하자는 의미로 안 좋은 일이 있을 때 아니면 안 좋은 꿈을 꾸었을 때 뿌린다.

또 집안에 뱀이 들어오면 뱀을 내보내는데도 밀가루를 사용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. 그런데 가끔은 비슷한 미신이나 어른들이 하신 이야기를 들으면 놀란 적도 있다. 예를 들어 문턱에 서 있지 말라, 밤에 휘파람 불으면 비가 온다거나 뱀이 나타난다는 등 그런 이야기를 들으면 고향에 살고 있는 착각이 들 때도 있다.

저는 크게 믿지는 않았지만 가끔은 어른들이 하신 말씀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도 들었다. 안 좋은 꿈을 꾼 친구 본인한테는 별일은 없었지만 그 분의 먼 친척에게는 큰 걱정거리가 생겼다고 들었다. 좋은 꿈, 나쁜 꿈이라고 백 프로 과학적으로 입증된 바가 없지만 옛날 사람들이 살면서 수 천년동안의 삶의 지혜와 경험에서 속설이나 미신들이 생겨나지 않았을까 생각이 든다. 그리고 사람이 늘 긍정적으로 살면 나쁜 꿈뿐이 아니라 현실 속의 나쁜 환경도 잘 극복하고 살 수 있을 거라고 말하고 싶다. 우리 모두 늘 웃으면서 긍정적으로 살자 파이팅^^

저작권자 ©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